제가 적중하는 사회가 존재할 수 있다. 첫째, 불평들의 격차를 좁히기 위해서는 계급투쟁이 불가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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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존롤스의 정의관
정의의 두 원칙에 의해 나타난 롤스의 정의관은 정치적 자유주의에 기초한 민주적 평등주의로 규정된다. 다른 형태의 근대자유주의사상과
관심은 다음과 같은 물음으로 집약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롤스가 말하는 ‘원초적 입장’의 조건들이란 어떤 한 것이며, 그 조건들의 선택은 어떠한 문화적 주관 내지 이데올로기적 선입견과도 관계없이 객관적 근거 위에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는가? 둘째, 원초적 입장을 전제로 삼을 때 만장일치
사회에서는 공중에 의해 인정되고 있는 정의관이 사회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들을 판결하는 공유된 관점을 형성한다. 이처럼 질서정연한 사회란 고도로 이상화된 개념이다. 그렇지만, 입헌민주주의를 질서정연하게 할 수 없는 정의관은 결코 정의에 대한 적절한 민주적 관념이라고 할 수 없다.
제도와 경제구조가 바뀌면서 지 속적으로 변화해왔다. 절대주의 군주제 하에서 정부와 시민의 관계는 지배계급과 피지 배계급의 관계였으며, 시민들은 정부로부터 수탈과 압제 외에 기대할만한 것이 없었다. 그후 의회민주주의 체제가 확립되면서 국민주권사상이 보편화되고, 국민은 국가
제시하고 있다. 그는 이러한 이론을 ‘권한으로서의 正義論(entitlement theory of justice)’이라 부르고 있다.
Ⅱ. 존롤스의 사상
이익본위 계약론 사상과 여러면에서 대조가 되는 권리본위 계약론 사상은 사회계약의 장치를 도덕적 의무들에 대한 전통적 관념들을 대체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오히려 증
윤리학과 응용윤리학으로 구성된다.
A.이론윤리학 : 어떤 원리가 윤리적 행위를 위한 근본 원리로 성립 할 수 있는지 연구. 윤리 이론을 정립하고 이를 정당화하면서 행위를 인도하는 도덕 판단의 기준을 명확히 하려고 노력
B.응용윤리학 : 이론윤리학을 활용하여 현대 사회의 실제적 윤리문제 해결을
‘감시자’
⑦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에게 부여한 기대 사항들을 자신들의 인성 속에 점차적으로 통합해 나간다. 이러한 기대사항들이 개인의 도덕적 가치가 된다 : 가치를 내면화하면 외부로부터의 제재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개인 내부의 ‘양심’이 그러한 역할을 수행.
제시하고 실현하고자 하는 평등의 혁명이었다. 이처럼 프랑스 혁명은 어떻게 하면 자유를 상실함이 없이 평등을 실현할 것인가를 제시하고 실험하였다.
[2006년 기출] 민주주의 사회 구성원은 기본 덕목으로 ‘관용’을 지녀야 한다. 그러나 무제한적 자유의 허용이 자유의 엄청난 제한을 발생시키는
1.시민성 이론
시민성 이론 : 과연 어떤 시민이 좋은 시민인가? 시민적 덕성에 대한 논의
자유주의
공동체에 부담이 없는 자아(무연고적 자아) : 개인이 공동체에 부담을 가지지 않음.
개인의 이익이 우선
소극적 자유 : 불간섭으로서의 자유. 외부로부터 강제나 방해가 없는 상태. ~로부터의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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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로 확장시키면서 각각 ‘확장된 개인주의 경제윤리’와 ‘환경윤리를 포함한 확장된 개인주의 경제윤리’로 정의했다. 전자는 롤스의 정의원칙과 맥퍼슨의 자유민주사회관을 결합시킨 것이며, 후자는 여기에 다시 세대 간 윤리 원칙을 결합시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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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존 롤